건조


EPS 제품 건조의 목적

단열재나 완충 포장재로 사용되는 EPS 제품의 경우 아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내부 수분을 건조하여야 한다.

▶ 수분의 건조
증기의 응축이나 냉각수에 의하여 제품 내부에는 수분이 잔존하게 된다. 이러한 수분은 포장재의 경우 제품 부식의 원인이 되며, 단열재의 경우 절단면을 거칠게 하고 제품의 단열 효과를 저하 시킨다. 따라서 사용 전에 충분한 건조와 숙성을 통해 수분을 건조 시킨다.

▶ 제품의 수축 방지
이형 직후의 EPS 제품은 외부의 찬 공기에 접하게 되면 내부의 공기, 수분 및 발포제가 응축하여 내부의 압력이 대기압보다 낮아져 쉽게 수축하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성형 직후 건조를 시켜 제품 내부에 열량을 공급하여 준다.

▶ 잔류 발포제의 방출
성형 후 EPS 제품 내에는 2% 내외의 발포제가 잔류하게 되며, 이는 난연 불량의 원인이 되므로 발포제가 충분히 방출될 수 있도록 건조 및 숙성을 시킨다.

▶ 야적 흡수율 감소
이형 직후의 EPS 제품은 내부 압력이 대기압 보다 낮아 공기나 수분을 흡수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때 건조를 시키지 않고 야적할 경우 이슬이나 비 등으로 인하여 수분이 빠르게 제품 내로 흡수된다. 어 상자의 경우 누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더운 공기를 제품 내로 유입하여 내부 압력을 회복시켜야 시켜야 한다.